고려대학교 사범대학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연구기관

정경대학 부설연구기관
연구소 전화번호 홈페이지
교육문제연구소 02-3290-1638 바로가기
교육문제 전반에 걸친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연구활동을 수행함으로써 한국교육이 당면한 현안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함과 동시에 미래 한국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선도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자 한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내용을 연구소의 과업으로 삼고 있다.
  1. 한국교육학의 이론적 정립
  2. 고등교육의 개혁 및 발전방안 연구
  3. 국제비교교육
  4. 통일교육에 관한 연구
  5. 평생교육 교육과정 개발
  6. 인력자원개발
  7. 초, 중등 학교교육의 이론 개발
  8. 학술지 발간 및 각종 교육관련 자료 개발
교과교육연구소 02-3290-1659 바로가기
본 교과교육연구소는 국어교육학, 영어교육학, 수학교육학, 지리교육학, 역사교육학, 가정교육학, 체육교육학, 컴퓨터교육학, 과학교육학 등 교과교육관련 제반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소는 교과별 교과교육학의 이론적인 배경을 연구함과 동시에 이러한 이론의 실제적인 적용에 중점을 두며, 정부 산하 연구기관 및 교육 관련 기관과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또한 교과간의 공동연구에 새로운 장을 열어 21세기에 부응하는 우리나라 교과교육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한다.
생활과학연구소 02-3290-1672  
고려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의 목적은 인간과 가정, 가정과 사회 그리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과 생활환경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인간의 삶에 있어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아동과 가족, 의류환경, 식품영양환경, 가정경영 및 소비자 등의 영역에서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해 최신의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해당 분야의 학문적 역량을 높이고 보다 통합적인 인간 생활환경과 가정 생활문화의 발전을 위해 기여하고자 한다.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 02-3290-1656 바로가기
동아시아문화교류연구소는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 사회, 역사의 상호 교류를 연구함으로써 각국의 대립성을 지양하고 동아시아 국가 간의 균형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학문적인 토대를 마련하기 위하여 설립된 연구소입니다. 본 연구소에서는 동아시아 세계의 문화 발전과 교류 증진을 도모하고 나아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문화교류 연구 및 우호적인 교류 확대를 통하여 궁극적으로 동아시아 지역의 상호 공존과 평화에 공헌하고, 발전적인 미래의 비전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동아시아사 연구자들과의 활발한 교류와 네트워크를 통하여 동이사아 학문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세계적인 동아시아 교류에 관한 연구소로 자리잡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영어교육연구소 02-3290-1678 바로가기
영어교육연구소는 변화된 영어교육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영어교육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 설립되었습니다. 이러한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 영어교육연구소는 아래와 같은 목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영어전문인력양성: 영어교육분야의 풍부한 이론적 지식과 현장겸험을 토대로 한 영어교육 방안을 연구하여 글로벌 시대의 영어교육전문 인재 양성에 공헌.
○ 영어교육관련 프로그램 개발: 영어교육전문인재 및 글로벌인재 양성을 위한 영어교육 교수·학습·평가방법 개발 및 관련 도구 개발.
○ 학제간 연구협력 및 산학협력 강화: 영어교육과 관련한 인접학문분야 및 학교현장과 혐동을 통한 영어교육연구 활동 및 개발 지원.
고등교육정책연구소 02-3290-2658 바로가기
2006년도 교육부(당시 교육인적자원부)의 정책중심연구소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설립된 고등교육정책연구소는 한국 고등교육의 장기적 정책 비전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와 정부 정책 수립과 관련하여 수시로 발생하는 정책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연구를 동시에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등교육 정책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한 고등교육 전공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관련 연구자 양성 등과 같은 고등교육 연구 기반 확충에도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 수준의 고등교육 분야 연구 인프라와 글로벌 스탠다드 연구 시스템을 구축하여 동아시아 지역의 고등교육 연구 협력 거점 연구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교육부 및 대학 본부, 다양한 국제기구 및 해외대학, 교육학과의 BK21 플러스 Edu Hub in Asia 사업단과 긴밀한 연구협력 체제구축을 바탕으로 고등교육 국제화, 학부교육 질 관리, 교육과정 분야를 중심으로 연구를 축적해 나가는 한편, 정부 정책수립에 도움이 되는 현안 연구도 적극적으로 수행하여 한국의 고등교육 정책 분야 Think Tank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해 나가고자 합니다.
두뇌동기연구소 02-3290-2928 바로가기
두뇌동기연구소는 인간 동기와 정서현상에 관한 근본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사명을 가지고 설립되었습니다. 인문사회분야 연구소로 교육 심리가 분야에서의 연구 역량 강화 및 성장을 목표로 학습동기 증진을 위한 뇌기반 학습과학 연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능형 교수 시스템 개발, 교실 및 교육환경 디자인에 대한 연구와 그 활용을 통해 교육 심리학 분야에서의 세계적인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한국어문교육연구소 02-3290-2576 바로가기
한국어문교육연구소는 한국어와 한국어로 이루어진 문화의 우수성과 중요성에 대한 진지한 인식을 바탕으로, 한국어와 한국어로 이루어진 문화유산을 잘 보전하고 아울러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래국토연구소 02-3290-2360 바로가기
본 연구소는 국토환경의 인문적 변화와 자연적 변화의 원인을 규명하고 지속가능한 국토발전 모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토환경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문제들을 학제적 접근을 통해 연구하고 있으며, 주로 국토교통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교육부 등의 정부부처 발주과제들을 수행하고 있으며, 지리학과를 중심으로 한 학부와 대학원 교육과의 연계성을 위해서 지속가능 교육의 주요 어젠다 발굴에도 노력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당면하고 있는 지구온난화와 사막화 문제 연구를 위해 중국, 몽고, 중앙아시아, 네팔, 인도, 파키스탄 등과의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회통합교육연구소 02-3290-2902  
본 연구소는 양극화의 심화와 다문화사회로의 급속한 이행에 따라 집단 간 갈등과 배제가 점증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통합과 기회를 동시에 담보하기 위한 교육적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와 관련된 연구 및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수행해 나가고자 출범함.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문화 현상이나 계층 간 교육격차 문제에 정통하고 연구방법 측면에서도 탁월한 능력을 보유한 국내외 최고의 전문가 집단을 규합하여 장기 집단연구를 수행하고 있음.
HRD정책연구소 02-3290-5213 바로가기
본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정책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과 교육부가 지원하는 ‘정책중점연구소 지원사업’을 수행하는 연구기관입니다. 2015년 10월부터 교육부의 HRD관련 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에 기반을 두고 HRD를 연구하는 전임교수진과 연구교수진 그리고 대학원생들로 구성된 최강의 연구인력입니다. 정부의 HRD 정책연구뿐만 아니라 HRD theory와 Practice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사업과 학술행사 그리고 Community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HRD정책연구소가 중심이 되어 유익하고 다양한 HRD관련 정보를 여러분과 공유하고자합니다. 많은 애정과 관심 그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