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사범대학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소개

“교육구국의 건학이념을 실천하는 21세기 한국 중등교육의 주춧돌 !!”

교육은 앞선 역사에서 축적된 모든 지식과 문화를 후세에게 전달하는 일이며,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계발하여 새로운 지식과 문화를 창출하는 숭고한 일로 국가와 민족의 미래의 운명을 결정하는 중대사이다. 교육구국의 이념을 이어받 은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은 이러한 교육의 중요성을 적극 인식하고 21세기 한국 중등교육을 책임져야 할 사명감을 지니고 있다. 1972년 설립된 사범대학은 교육학과, 체육교육과, 가정교육과, 수학교육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지리교육과, 역사교육과, 컴퓨터교육과 등 9 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2,000여명이 재학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사범대학이다. 그리고 사범대학에는 '교육문제연구소', '스포츠과학연구소', '교과교육연구소'를 설치·운영하여 학과와 연계, 연구 및 교육을 뒷받침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은 최고의 교직 진출률을 자랑하고 있다. 교원 임용고시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적을 내고 있을 뿐 아니라 상당수 졸업생들이 유수한 사립중고등학교로 진출하고 있다. 또한 교육 관련분야와 기업체에서도 교육 및 연수 담당자로 활약하고 있다.

사범대학 교육 목적



본 사범대학은 학생들에게 교육현상에 대한 총체적 이해 제공을 통해 교사로서 지녀야 할 전문지식과 전인적 품성, 태도를 습득하게 하며, 광범위하고도 심오한 교육이론과 실제의 제공을 통해 사회변화에 능동적, 창의적 능력을 발휘할수 있는 지도적 인격을 갖추게 함으로써 국가사회발전 및 인류공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인적 교사 및 교육전문가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사범대학 교육목표



1. 인간적 품성(human character)의 함양
2. 사회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동적, 창의적 능력의 배양
3. 체계화된 전문적 지식의 제공
4. 이론의 실제화와 실제의 이론화를 도모
5. 국가사회 발전과 인류공영에 기여할 수 있는 사명감 고취

교육목표 구현을 위한 실천방안



1. 인성교육의 강화
2. 교육과정의 전문화 및 탄력적 운영
3. 교육환경(시설, 행정)의 개선
4. 교수-학습방법의 개선
5. 현장학교(부속 중고등학교)와의 교류 강화(현장교사의 대학강의 참여, 교수-교사의 공동연구, 교수의 현장지도 등)
6. 사범대학 교육의 특성화
7. 복수전공 및 부전공의 활성화
8. 정보화, 세계화(국제간 사범대 자매대학, 교육실습생 교류 등)에 대처하는 교육 강화
9. 실습기회의 다양화(현장관찰, 견학, 실습 등)
10. 교수의 교수능력 향상 및 학생지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